음악 분석/낭만파 음악

헝가리 (집시) 춤곡 – 브람스의 〈헝가리 무곡〉

교클 2022. 11. 10. 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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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annes Brahms - Hungarian Dances(Ungarische Tänze), WoO 1

1852년에 촬영한 에두아르트 레메니와 요하네스 브람스

브람스의 헝가리 무곡은 21개의 곡으로 이루어진 모음곡으로 본인이 정식으로 작품번호를 붙인 곡이 아님에도 그의 가장 유명한 곡입니다.
브람스는 19살 젊은 시절이었던 1852년에 헝가리 출신 바이올리니스트 에두아르트 레메니와 헝가리에 연주 여행을 간 적이 있습니다. 
이 여행에서 브람스는 레메니의 집시풍 바이올린 연주와 헝가리 집시들의 음악들에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후 브람스가 작곡한 명곡들 중에는 집시풍의 음악들이 많이 존재하는데 그만큼 이 여행이 브람스에게 준 영향은 막대한 것이었습니다. (ex. 헝가리 무곡, 피아노 4중주 1번 4악장, 클라리넷 5중주 2악장 등...)
그리고 시간이 흐른 1869년 브람스는 〈헝가리 무곡〉 1집과 2집(1~10번)을 출판합니다. 이 1~10번곡들은 브람스의 순수 창작곡은 아니고 젊은 시절의 연주여행과 그 이후 오랜 기간동안 수집했던 헝가리 집시 민요의 멜로디들을 인용하여 작곡하였던 곡입니다.
이 곡은 출판 당시부터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아직 작곡가로서 명성은 애매하였던 브람스는 이 곡의 대흥행으로 작곡가로서 확실한 입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브람스와 친분이 깊었던 후배인 국민악파 작곡가 드보르자크는 이 곡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슬라브 무곡〉을 작곡하여 역시 큰 인기를 얻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좋지 않은 일도 있었는데 이 곡이 자신의 음악을 표절했다고 주장하는 레메니를 포함한 헝가리 음악가들의 소송이 있었던 것입니다. 
결국 소송은 이 곡을 출판할 때 ‘작곡’이 아니라 ‘편곡’으로 표기했다는 이유로 브람스의 승리로 끝이 났습니다. 헝가리 무곡의 작곡하는 데에 그의 영향이 컸던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이 표절이라고 결론지을 수는 없는 일이었죠.
하지만 이 소송 때문인지 브람스는 1880년에 출판한 3집과 4집(11~21번곡)은 집시 멜로디의 인용이 아닌 순수한 자신의 창작 멜로디로 작곡하였습니다. 그러나 브람스의 헝가리 무곡의 인기 있는 곡들은 대부분 1~10번곡에 있습니다...ㅠ(개인적으로 헝가리 무곡 21곡 중에 좋아하는 곡은 1~6번, 17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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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잠깐 보았던 것처럼 이 곡은 사실 헝가리인의 민속음악이 아니라 헝가리에 있는 집시들의 음악에 더 가깝습니다. 이 곡 뿐만이 아니라 리스트의 〈헝가리 광시곡〉이나 차르다시 같은 헝가리 이름을 달고 있는 곡들 역시 사실은 집시들의 곡이죠. 
집시들은 정해진 주거지가 없이 여러 나라를 돌아다녔기 때문에 다양한 나라의 음악 양식을 수용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예술 활동에 종사를 하여 민중들의 음악이라기에는 수준이 높았습니다.
당시 집시들이 헝가리 지방에 가장 많이 살고 있었고 헝가리 인구의 10퍼센트 정도를 차지하는 제2의 민족이었기 때문에 19세기에는 집시의 음악이 헝가리 음악의 대표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그들의 음악은 헝가리 민족의 음악과는 엄연히 차이가 있었죠.
20세기 들어와서는 이러한 헝가리 음악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자 코다이와 바르톡 같은 작곡가들이 진짜 헝가리인들의 민속음악들을 연구하고 자신들의 작품에 적용하기 시작합니다.

브람스-헝가리 무곡 전곡(관현악 버전). 클라우디오 아바도 지휘,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연주


곡의 분석
이 곡은 다양한 악기들로 연주를 하고 있습니다.
브람스가 맨 처음 발표한 원곡은 피아노 연탄곡입니다. 피아노 연탄곡이란 피아노 한 대에 두 명의 연주자가 앉아서 연주를 하는 곡을 말합니다. 축음기와 음반이 발명되지 않았던 시기에는 음악을 그나마 쉽게 즐길 수 있는 수단이 피아노였고 한 대 만으로는 표현의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연탄곡이 많이 나왔습니다.
곡이 많은 인기를 끌자 다른 악기들로 편곡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게 되었고 피아노 독주, 바이올린, 관현악 편곡도 출판되었습니다. 브람스 본인은 피아노 독주곡으로 편곡을 하였고(1~10번곡까지), 바이올린 독주곡은 그의 가장 절친한 친구인 바이올리니스트 요제프 요아힘이, 오케스트라 버전은 브람스와 할렌, 유온, 슈멜링, 갈, 팔로, 드보르자크가 몇 곡씩 맡아서 이루어졌습니다.
이 밖에도 비공식적인 편곡들을 찾아보면 엄청난 악기들로 편곡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이 곡의 가장 대중적인 버전은 관현악 편곡입니다.(참고로 8번 이후의 곡들과 브람스 본인이 편곡한 1,3,10번곡은 한 가지 편곡 버전만 존재하지만 나머지 곡들의 경우 여러 작곡가들이 각자 편곡한 버전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가장 유명한 5번의 경우 파를로와 슈멜링의 편곡 버전이 존재합니다.)
각각의 곡들은 대부분 3~5분 정도의 짧은 곡들이기 때문에 복잡한 형식을 사용하지는 않고 간단한 세도막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헝가리 무곡 제1번(피아노 독주 편곡)-예브게니 키신 연주


1집(1869년 출판)
 1번. G minor: Allegro molto (브람스의 관현악 편곡)
 2번. D minor: Allegro non assai – Vivace (안드레아스 할렌의 관현악 편곡)
 3번. F major: Allegretto (브람스의 관현악 편곡)
 4번. F minor: Poco sostenuto – Vivace(유온의 관현악 편곡, 관현악은 F#단조입니다.)
 5번. in F♯ minor: Allegro – Vivace(파를로의 관현악 편곡, 관현악은 G단조입니다.)

헝가리 무곡 제5번(피아노 연탄) - 랑랑, 지나 앨리스 연주


2집(1869년 출판)
 6번. D♭ major: Vivace(파를로의 관현악 편곡, 관현악은 D장조입니다.)
 7번. A major: Allegretto – Vivo(슈멜링의 관현악 편곡, 관현악은 F장조입니다.)
 8번. A minor: Presto(한스 갈의 관현악 편곡)
 9번. E minor: Allegro ma non troppo(한스 갈의 관현악 편곡)
 10번. E major: Presto (브람스의 관현악 편곡, 관현악은 F장조입니다.)

헝가리 무곡 제6번(바이올린 편곡) - 김유은 연주


3집(1880년 출판, 알베르트 파를로의 관현악 편곡)
 11번. D minor: Poco andante
 12번. D minor: Presto
 13번. D major: Andantino grazioso – Vivace
 14번. D minor: Un poco andante
 15번. B♭ major: Allegretto grazioso
 16번. F minor: Con moto – F major: Presto

 

헝가리 무곡 제12번(피아노 연탄)-콜라츠니 형제


4집(1880년 출판, 안토닌 드보르자크의 관현악 편곡)
 17번. F♯ minor: Andantino – Vivace
 18번. D major: Molto vivace
 19번. B minor: Allegretto
 20번. E minor: Poco allegretto – Vivace
 21번. E minor: Vivace – E major: Più presto

브람스-헝가리 무곡 제17번(관현악 편곡)-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지휘,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연주



기타
이 곡은 작곡가 브람스가 직접 레코딩한 연주가 남아있는 유일한 곡입니다. 축음기가 개발되고 얼마 지나지 않았던 시절 에디슨의 축음기를 우연히 만져본 브람스가 헝가리 무곡 1번곡을 테스트삼아 피아노로 연주해본 것이죠. 곡을 연주하기 전에 브람스의 육성 소개가 남아있어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음질은...엄청난 잡음 속에 곡의 멜로디를 인식하는 것도 힘든 수준입니다. 

 

브람스가 직접 연주한 헝가리 무곡 제1번(피아노 독주 편곡) 기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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