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분석/고전파 음악

트럼펫의 역사와 하이든 트럼펫 협주곡

교클 2023. 1. 3. 23:19
반응형

Franz Joseph Haydn - Trumpet Concerto in E-flat major(Konzert für Trompete und Orchester)

 

요제프 하이든(1732-1809)의 1792년 초상화

 

옛날 금관악기들은 낼 수 있는 음에 상당한 제약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도-솔-(높은)도-미-솔-시♭...'이 음정들을 배음열이라고 하는데 기본적으로 금관악기들은 별도의 장치가 없으면 배음열에 있는 음들밖에 낼 수 없습니다.
보면 아시겠지만 당시의 트럼펫은 저음~중음역대에서는 일부 음정만 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당대의 트럼펫 곡들은 대부분 고음역대를 연주하도록 작곡을 하였습니다. 고음역으로 가야 모든 음정을 연주 가능했기 때문이죠.
문제는 금관악기가 고음을 내려면 더 강한 호흡과 입술의 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트럼펫 곡들의 난이도는 매우 높아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음악가들은 저음에서도 모든 음정들을 낼 수 있는 트럼펫을 원했고 여러 방법들을 고안해 내었습니다.
현재는 트럼펫을 비롯한 대부분의 금관악기들이 밸브를 달아서 해결하였지만 이 방법이 확립되기 전에는 여러 가지 시도들이 있었습니다.
그 방법 중 하나로 목관악기에 달린 키를 트럼펫에 적용하여 배음열에 없는 음을 낼 수 있게 만든 ‘키 트럼펫’이라는 물건도 있었는데 하이든의 트럼펫 협주곡은 바로 이 키 트럼펫을 위하여 작곡한 곡입니다.


키 트럼펫을 개발한 트럼펫 연주자 안톤 바이딩거(하지만 본인의 증언으로는 1801년에 개발했는데 이 곡은 1796년에 작곡되어 1800년에 초연했습니다. 이전에도 기초적인 형태의 키 트럼펫은 존재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니면 개발 중이었을수도 있고요...)는 자신의 새로운 트럼펫을 위한 곡을 하이든, 훔멜, 쥐스마이어, 코젤루흐 등에게 의뢰하였는데 하이든은 1796년 그의 의뢰를 받아들여 트럼펫 협주곡을 작곡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작곡된 이 곡은 그리 많지 않은 트럼펫 협주곡 레퍼토리 중에서 가장 유명한 곡이 되었으며 하이든의 모든 협주곡들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곡이 되었습니다.
정작 키 트럼펫이라는 악기는 ‘미친 오보에’라는 악평을 들어먹으며 곧 사라졌지만 이 곡만은 지금까지도 트럼펫 연주자들의 필수 레퍼토리로 남아있습니다.

반응형

 

곡의 분석

작곡 연도: 1796년
초연 연도: 1800년 3월 28일
초연 장소: 빈(Wien)의 부르크 극장(Burgtheater)
초연자: 안톤 바이딩거 (트럼펫 독주)

 

하이든 - 트럼펫 협주곡 전악장. 윈튼 마살리스 독주, 존 윌리엄스 지휘, 보스턴 팝스 오케스트라 연주


이 곡은 음정을 자유롭게 낼 수 있도록 개량된 악기의 특성을 이용하여 빠른 패시지가 많이 나옵니다. 특히 가장 유명한 3악장에서 이런 특성이 잘 드러나죠.
이 곡은 하이든이 생전 마지막으로 작곡한 협주곡이자 마지막 관현악곡입니다. 하지만 곡 자체는 별 특징 없는 전형적인 고전파 협주곡이고 길이는 3악장 14분~15분 정도로 당시 협주곡 치고는 짧은 편인데 이 길이는 오래전 바로크 협주곡들 수준입니다.


1악장. Allegro, E flat장조 4/4박자

티네 팅 헬세스 연주(이하 동일)

 

크게 특별한 점은 없는 전형적인 소나타 형식의 협주곡 1악장입니다. 1악장 후반부에는 트럼펫의 카덴차가 들어있습니다. 카덴차는 관현악단이 잠쉬 쉬는동안 협연자의 무반주 독주로 기교를 과시하는 파트인데 악기의 발달로 모든 음을 낼 수 있게 되어 드디어 트럼펫도 복잡하고 화려한 카덴차를 연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악장. Andante, A flat장조 6/8박자


A-B-A의 세 도막 형식입니다. ‘놀랍게도’ 트럼펫이 중간 음역대에서 서정적인 멜로디를 연주합니다. 정말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의외로 옛날 트럼펫은 이게 불가능했습니다.
비발디나 텔레만 등이 작곡한 바로크 시대의 트럼펫 협주곡들을 들어보면 2악장에서는 트럼펫이 그냥 손놓고 쉬고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하이든에 이르러서야 드디어 트럼펫이 독주 악기로서 온전히 활약을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3악장. Allegro. E flat장조 2/4박자


이 곡에서 가장 유명한 악장입니다. 도입부에 나오는 멜로디는 옛날에는 MBC 《장학퀴즈》 오프닝곡으로 유명했으며 최근에는 넷플릭스의 히트작 《오징어 게임》에 삽입되어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한때는 서울 지하철 안내방송용 음악으로도 쓰인 적이 있었죠.
전형적인 하이든 협주곡의 3악장처럼 론도 형식이며 트럼펫과 관현악단이 주고받으며 전개됩니다.

 

 

 

*유익하셨다면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유튜브 특성상 링크된 영상이 언제든 삭제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댓글 남겨주시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반응형